영어 그림책(picture book)
파닉스 단계의 리딩 책이나 리딩을 공부하는 아이들을 위한 리딩북(ORT)도 그림책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그림만 들어있다고 해서 그림책인 것이 아니라 내용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한 그림이 들어 있는 책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글이 없이 그림만으로 책이 진행되기도 하고 글과는 전혀 다른 관점의 그림을 그려 넣음으로써 반전의 의미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동화책은 그림책의 하위 개념이고 여기서 말하는 영어 그림책은 영어라는 글씨를 모르더라도 부모가 그림책을 함께 보고 읽어 주면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책을 의미합니다.
좋은 영어 그림책이란
영어를 잘 모르는 아이일수록 그림이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책이 좋고 그림책을 읽을수록 아이는 유추하여 생각하는 문해력이 향상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와 주제가 있는 그림책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펴기도 전에 표지에 있는 그림만으로도 신나서 읽고 싶어지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해하던 것을 채워줄 만한 그림책이 좋습니다.
평소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을 잘 기억하여 책을 선정해 보세요. 아이가 어리다면 리듬감과 운율이 넘치는 책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픽쳐북의 스테디셀러인 에릭칼의 그림책은 선명하고 화려한 그림도 유명하지만 리듬감과 반복적인 운율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소입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그림책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내용이 좋고 재미있고 유명한 그림책이라 하더라도 아이가 이해하기 힘들다면 실패한 선택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책을 읽고 나서 감동과 여운을 주는 책을 선택하세요. 영어 그림책을 읽는 궁극적 목적은 영어를 배우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문해력을 향상하고 독서의 습관을 갖기 위한 것입니다.
영어 그림책 읽기 활동
영어 책 읽기도 기본적으로는 책 읽기라 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 글을 읽지 않고 영어로 읽는 것이라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영어 그림책을 읽을 때에는 지치지 않고 꾸준히 아이와 소통한다는 마음으로 읽어야 합니다. 너무 거창한 목표나 원대한 목적으로 책을 읽어 준다면 아이도 금세 부담을 가지게 되고 싫증을 낼 것입니다. 아이가 어릴수록 독서 활동에 흥미가 높습니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독후 활동을 하면서 영어의 표현이나 단어를 익히게 됩니다. 평소에 즐겨하는 말이나 표현이 그림책에 나온다면 더욱더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